1. 프로젝트 팀(Project Team)이 출시 후 평가(Post-Release Evaluation)를 진행하고 있으며,
7명의 이해관계자(Stakeholders)로부터 세부적인 피드백(Detailed Feedback)을 받아야 합니다.
그중 6명의 이해관계자는 신속하게 피드백을 제공했지만, 1명의 이해관계자는 여러 차례 요청에도 불구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피드백을 얻기 위해,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은 이해관계자와 개별 회의를 일정에 추가한다.
B. 7명의 모든 이해관계자와 미팅을 진행하여 피드백을 요청한다.
C. 이해관계자가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는 이유를 프로젝트 스폰서(Sponsor)에게 설명한다.
D. 이해관계자와 프로젝트 팀 간의 미팅을 주최하여 갈등을 해결한다.
D. 이해관계자와 프로젝트 팀 간의 미팅을 주최하여 갈등을 해결한다.
이해관계자가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는 이유가 개인적인 문제인지, 프로젝트와 관련된 갈등 때문인지 불분명한 상황입니다.따라서, 이해관계자와 프로젝트 팀이 함께 참여하는 미팅을 주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2. 프로젝트의 두 팀(A와 B)이 두 번째 반복(iteration)에서 작업 중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네 번째 반복에서 시작해야 하는 팀 A의 두 가지 중요한 활동이 있으며, 이 두 가지 활동은 아직 우선순위가 정해지지 않은 팀 B의 한 활동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팀 B가 세 번째 반복에서 종속된 활동을 우선순위로 지정하도록 보장한다.
B. 팀 B가 현재 반복에서 종속된 활동을 포함하도록 한다.
C. 두 가지 중요한 활동을 두 번째 반복에서 팀 B에게 할당한다.
D. 현재 반복을 취소하고 종속된 활동을 포함하도록 다시 일정 조정한다.
B. 팀 B가 현재 반복에서 종속된 활동을 포함하도록 한다.
이 문제는 두 팀 간의 의존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프로젝트 매니저가 어떻게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하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팀 A의 활동이 네 번째 반복에서 시작해야 하지만 팀 B의 작업이 아직 우선순위가 정해지지 않음 → 즉, 팀 B의 활동이 먼저 완료되지 않으면 팀 A의 작업이 시작될 수 없음.
3. 프로젝트 매니저는 시간과 예산 내에서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조직적 장애물을 제거하고 협업을 촉진함으로써 팀원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A.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B. 기능 관리자 역할을 수행한다.
C. 프로젝트 스폰서 역할을 수행한다.
D. 프로젝트 소유자(Project Owner) 역할을 수행한다.
A.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접근 방식은 팀원들을 지원하고, 장애물을 제거하며, 협업을 촉진하는 리더십 스타일입니다. 이는 특히 애자일(Agile) 환경이나 자율적인 팀 구조에서 매우 효과적인 리더십 방식으로 간주됩니다.프로젝트 매니저가 조직적 장애물을 제거하고 협업을 촉진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가장 적절한 접근 방식은 서번트 리더십입니다.
4. A사와 B사는 최첨단 기술 제품을 공동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마케팅 부서는 2주 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것을 긴급 요청했습니다. A사의 프런트엔드는 준비가 되었지만, B사는 백엔드 완성까지 4주가 걸리며 현재 출시 준비 작업으로 바쁩니다.
두 회사의 합의를 얻고 마케팅 부서의 승인을 받기 위해 프로젝트 매니저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A. 현재 출시 작업을 4주간 중단하고 새로운 기능을 완전히 구현한다.
B. 4주 후 새로운 기능을 완전히 제공하는 별도의 릴리스를 계획한다.
C. 2주 안에 최소 기능(MVP)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조기에 선보인다.
D. 새로운 기능을 다음 릴리스 목록에 추가하고 현재 릴리스 작업을 계속 진행한다.
C. 2주 안에 최소 기능(MVP)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조기에 선보인다.
이 문제는 긴급한 기능 요청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두 회사 간의 협업을 조정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MVP(Minimum Viable Product)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일부 기능이라도 2주 안에 제공하면 마케팅 팀이 빠르게 사용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음. B사의 백엔드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일부 기능을 먼저 배포하고 이후에 추가 개발하는 것이 현실적인 접근 방식. 애자일(Agile) 프로젝트 관리 방식에서 흔히 사용되는 전략이며, 기능을 점진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
5.회사는 생산 비용 절감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려고 합니다. 프로젝트 헌장(프로젝트 차터)이 승인되기 직전에 주요 이해관계자 중 한 명이 프로젝트의 가치를 의심하며 승인을 지연시켰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러한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무엇을 했어야 합니까?
A. 프로젝트의 타당성과 영향을 평가했다.
B. 벤치마킹을 수행했다.
C. 이해관계자 분석을 수행했다.
D. 프로젝트 헌장을 상세히 작성했다.
C. 이해관계자 분석을 수행했다.
- 이해관계자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을 사전에 식별하고,
- 각 이해관계자의 기대, 우려, 영향력 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
- 프로젝트 초기에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과 반응을 예상하여 승인 지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됨.
- 프로젝트 헌장이 승인되기 전에 주요 이해관계자와 논의하여 그들의 우려를 미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함.
6. 프로젝트 매니저는 다른 나라로 전근하여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획 단계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으며, 실행 단계에 돌입하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프로젝트 스폰서와의 회의에서 몇몇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 매니저의 이메일이 너무 직설적이고 강압적이라며 불만을 제기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 매니저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A.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관리 계획을 조정한다.
B. 이해관계자의 불만을 줄이기 위해 이메일 대신 회의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한다.
C. 불만을 제기한 이해관계자들의 영향력을 평가한다.
D. 본사에서 사용하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따르고 있음을 스폰서에게 설명한다.
A.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관리 계획을 조정한다.
- 이해관계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
- 프로젝트 매니저는 글로벌 환경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며,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함.
- 이메일 스타일을 부드럽게 하거나, 일부 커뮤니케이션을 미팅이나 전화로 전환하는 등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함.
7.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팀이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동일한 프로젝트 업데이트를 다양한 보고 형식으로 제공하느라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러한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A. 이해관계자 유형별로 서로 다른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세분화한다.
B. 커뮤니케이션 관리 계획을 업데이트하여 영향력이 적은 이해관계자를 제외한다.
C. 모든 이해관계자를 한 번에 대상으로 하는 격주 상태 회의를 개최한다.
D.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을 모든 팀원에게 위임한다.
A. 이해관계자 유형별로 서로 다른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세분화한다.
- 이해관계자마다 필요한 정보와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 형식이 다를 수 있음.
- 예를 들어, 고위 경영진은 간략한 요약 보고서, 개발팀은 세부 기술 문서가 필요할 수 있음.
-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보고서 작성 부담을 줄일 수 있음.
8. 프로젝트 팀은 작업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것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없으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구매는 프로젝트 비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폰서는 팀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더 저렴한 애플리케이션을 검토하고 싶어 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변경 요청(Change Request)을 제출한다.
B.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한다.
C. 의사결정 트리(Decision Tree)를 만든다.
D. 가정(Assumptions) 및 제약 조건(Constraints)을 분석한다.
D. 가정(Assumptions) 및 제약 조건(Constraints)을 분석한다.
- 현재 두 가지 대안(비싼 애플리케이션 vs. 저렴한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상황에서,
- 각 옵션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비용, 일정, 품질 등)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함.
- 프로젝트 제약 조건(예산, 일정, 리소스)과 가정을 검토하여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함.
- 이를 통해 스폰서 및 팀과 협력하여 최상의 솔루션을 찾을 수 있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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